「SUMMER ELEMENTS」아티스트가 다루기 어려운 물성을 순하게 치환하는 과정에서 조우하는 일시성. 그 짧은 초상은 타오르는 계절과 닮았다.⠀for Y magazinephotographer 장수인editor 성보람(Poésie) •열기가 들어오지 못하는 대숲에 들어가 나무를 치고, 털썩 소리 나게 바닥에 앉아 살을 얇게 뜬다. 단단한 댓살이 내 까칠한 손끝에서 휘청 휘어지며 죽기의 모습을 갖춰간다. 여름 바람 한 줌과 같이 엮인 대바구니를 바라보며 시원한 대숲을 홀로 걷는 상상. 최경수 작가가 얇고 단단한 담양 댓살을 격자 모양으로 엮어 만든 바구니 POÉSIE⠀ •많은 가공 방식 중 캐스팅을 주로 사용한다. 금속의 첨예한 변화와 의외성을 포착하기 위함이다. 금속 표면의 온도와 반영은 여름에 한층 극적으로 변한다. 파도길 위로 쏟아지는 햇빛 가운데 바싹 타들어갈 것 같은 패각. 금속을 이용해 여린 조개껍데기에 영속성을 부여했다. 이윤정 작가가 황동 소재로 만든 일곱 가지 모양의 작은 패각 POÉSIE⠀ •빛을 여과 없이 통과시키는 아름다운 유리. 하지만 나는 1200℃의 용해로에서 발광하는 주황빛에서 유리의 미학을 본다.액체도, 고체도 아닌 상태의 유리를 파이프에 말아 기포막을 여러 겹 입히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색이다. 무수한 기포의 군집이 영롱한 건 그 안에 저마다 제 시간을 가둬둔 까닭이다. 여러 겹의 기포막이 물안개를 연상시키는 ‘Fog’ 시리즈 화기는 김동완 작가의 작품⠀ •흰 모시 한 필을 꺼내며 생각한다. ‘이 천으로 짜이기 전엔 들판의 풀이었겠지. 햇빛을 듬뿍 받고 어느 날엔 대찬 소낙비를 맞기도 했겠지. 올마다 그 기억이 아로새겨졌을까? 내가 다시 고운 삶을 선물해야지.’ 커다란 모시를 창에 걸어두니 햇빛을 순하게 걸러냈다. 덕분에 그 안에서 사람들은 시원하게 쉬었다. 모시로 만든 햇빛 가리개. 최희주 작가의 작품으로, 양 끝단을 그대로 두고 접어 만든 선으로 고요한 리듬을 표현했다. 보이는 아름다움 안에 숨겨진 작가의 시간을 글로 담을 수 있어 좋았던 작업이었습니다.🖋 from Poésie